코로나로 인해 홈트를 즐겨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홈트 기구 판매가 늘어나고 다양한 운동기구를 찾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실내 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실내 자전거 중에서 어떤 자전거를 선택해야 할까요?
오늘은 자신에게 맞는 실내 자전거 선택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격 역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사용 용도와 가격에 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1. 실내 자전거 고르는 기준
실내 자전거를 고르는 데는 여러 기준이 있겠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앉는 방법에 따라 '입식과 좌식 실내 자전거'로 나눌 수 있으며, 자전거 타입에 따라 '일반과 스피닝 자전거'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입식 VS 좌식 자전거
- 일반 VS 스피닝 자전거(바이크)
1-1. 입식 VS 좌식 실내 자전거
말 그대로 입식 실내 자전거의 경우 등을 꼿꼿이 세우고 앉아서 타는 실내 자전거이고 좌식은 사진과 같이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 타는 자전거를 말합니다.
- 입식 자전거 : 가장 큰 특징은 등받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좌식 자전거에 비해 더 많은 운동량을 소모하고 전신운동에 가까운 운동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좌식 자전거 : 몸을 등받이에 기대어 타는 자전거 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신체 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자전거이지만 칼로리 소비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자전거입니다.
1-2 일반(헬스 자전거) VS 스피닝 자전거
일반 자전거보다 더운 강도 높은 운동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자전거가 바로 스피닝 자전거입니다. 스피닝 자전거의 경우 더욱 높은 칼로리 소모를 일으키며, 다양한 자세(엉덩이를 들고 일어선 자세와 상체를 숙인자세 등)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스피닝 자전거 : 한때 스피닝 운동이 유행을 하였는데 가장 큰 이유는 엄청난 운동량과 다양한 라이딩 자세로 자전거에 대한 재미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스피닝 자전거는 자전거에 무거운 휠패 페달을 밟아 돌리기 때문에 난의도 조절이 용이하고 운동량이 많은 게 특징입니다.
- 일반 자전거 : 스피닝 자전거와 달리 휠이 없고 단순히 패달을 밟아 체인을 돌려서 운동을 합니다.
제가 구매한 바이크 리뷰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2. 실내 자전거 운동 효과
자전거가 뛰어난 유산소 운동으로 알려져 있어 다들 다이어트와 체중 조절에만 좋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실제로는 더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1) 높은 칼로리 소비(한 시간당 소요)
체중마다 운동 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실내 자전거는 러닝과 비슷한 칼로리 소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실내 자전거 : 400 ~ 600 Kcal/hour
- 러닝 : 500 ~ 600 Kcal/hour
- 스피닝 자전거 : 800 ~ 900 Kcal/hour
아무래도 스피닝 자전거의 경우 강도가 높아 같은 자전거지만 운동량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2-2) 무릎 등 다양한 근육 강화
러닝을 처음 하면 다들 무릎 통증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체 체중이 무릎에 가해지기 때문에 러닝이 좋은 운동임은 틀림없지만 그만큼 위험 요소가 큰 운동이기도 합니다.
무릎이 좋지 않다면 무릎 주변에 근육을 강화해야 하는데 자전거가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허벅지, 둔근(엉덩이), 종아리 등 다양한 근육운동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의외로 실내 자전거 운동이 복근과 팔의 이두 및 삼두에도 효과가 있어 전신운동에 가까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목적에 따른 실내 바이크 추천
운동을 하는 데는 저마다의 목적이 있을 것입니다. 실내 자전거 역시 자신의 목적에 맞는 자전거를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3-1) 노인 및 재활을 위한 실내 자전거
노인 또는 초보자 그리고 재활을 위한 실내 자전거를 추천하자면 아무래도 좌식 실내 자전거를 추천해드립니다. 낮은 난이도와 편한 승차감이 아무래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3-2) 다이어트와 재미를 동시에
실내 자전거를 통해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면 스피닝 자전거를 추천해드립니다. 우선 앞도적인 칼로리 소모는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세와 난이도는 재미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4. 실내 자전거 다이어트용 자전거 추천?
실내 자전거 한 시간 칼로리 소비효과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400 ~ 600 칼로리 정도를 소비한다고 하는데 조금 더 강도가 센 스피닝 자전거의 경우 약 800 칼로리 정도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가벼운 러닝이 한 시간당 500 ~ 600 정도 소모한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유산소와 다이어트에 정말 좋은 운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적극적인 다이어트와 날씬한 하체를 원하신다면 개인적으로는 스피닝 자전거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실내 자전거보다는 다양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어 꾸준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적당한 실내 자전거 운동 시간은?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은 30분이나 그 이상(1시간 정도)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0분 이상 자전거를 타면 세로토닌도 방출되어 스트레스도 해소된다니 두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주 3~ 4회 정도 티브이를 보면서 30분 정도 꾸준히 실내 자전거를 타고 있습니다. 현재 크로스핏과 병행하여 자전거를 타니 효과가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